부산 근교산/근교산·카~하

향로산~백마산 /경남 밀양

향로산에 올라서서

산행개요

○ 산 행 지  : 향로산~백마산 /경남 밀양

○ 산행일자 : 20161210() / 맑은 날씨

○ 산 행 자  : 부산토요산악회(부토산)와 함께

○ 산행코스 : 섬들가든~조망능선(119푯말 향로 1~6)~쌍봉(821.7봉)~향로산~달음재~백마산~달음재~삼박골~삼평교

○ 산행기점 : 섬들가든(경남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 산행시간 : 5시간 40(GPS 10.6km)

산행일지

08:00  부산 서면역 12번 출구에서 출발(산악회 버스)

09:27  섬들가든 앞 도로변에서 하차

섬들가든과 스위스펜션 사이 공터에 주차했다. 스위스펜션 앞에 이정표(향로산 3.7km)가 있는 곳이 들머리다.

09:37  산행시작

09:47  갈림길

들머리에서 이어온 임도는 직진하여 산허리를 도는데, 우측으로 오르는 능선길이 있다. 양쪽 길 모두 산행리본들이

달려있다. 회원들은 우측길로 올랐지만 임도로 직진했다. 조금 둘러 오르는 길이지만 조망이 보다 좋을 듯해서다.

09:51  119푯말(밀양 향로-1)

임도는 물 마른 너덜계곡 앞에서 끝난다. 리본에 따라 너덜계곡을 건너서 올라서자 가파른 능선길이 이어진다.

10:02  119푯말(밀양 향로-2)

10:10~12  전망바위

119푯말(밀양 향로-3)이 서 있고 등로 우측에 전망 좋은 바위가 있다. 이어지는 오르막 좌우로도 조망이 트인다.

10:20  119푯말(밀양 향로-4)

10:25~28  119푯말(밀양 향로-5) /휴식 및 조망

10:38~40  전망바위

밧줄을 잡고 올라선 암릉이다. 해발고도는 660m, 들머리 고도가 130m였으니, 수직으로 530m를 올라온 셈이다.

10:42  전망바위

천황봉과 재약산의 헌걸찬 산등성이 아래에 표충사가 조망된다. 능선길은 다소 완만해지면서 우측으로 굽어진다.

10:58  119푯말(밀양 향로-6)

우측 위 821.7m봉에서 내려온 능선길과 합류하는 지점이다. 우측으로 20m 정도 떨어져 있는 봉우리로 향했다.

10:58~59  쌍봉 1(821.7)

보도블럭이 깔려있는 작은 헬기장에 삼각점과 팻말이 서 있다. 이곳에서 회원들과 만나게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아무도 없다. 내가 둘러온 셈이므로, 먼저 지났는가 생각했다. 되돌아 향로봉을 향해 능선길을 이어갔다.

11:01~02  쌍봉 2(GPS고도 832m)

묵은 헬기장, 이정표(향로산 1.5km, 섬들가든 2.2km)

11:08  안부

119푯말(밀양 향로-7)

좌측으로 내려서는 길목에 산행리본이 몇 개 걸려있다. 내려섰던 능선길은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으로 이어진다.

11:18~23  전망바위

119푯말(밀양 향로-8)

길을 살펴보았는데 아무래도 발자국 흔적이 없다. 회원들은 뒤에 오고 있는 듯, 조망을 하면서 걸음을 늦추었다.

11:37~43  전망바위

11:47~13:05  향로산(×979.1)

정상석(香爐山 海拔 976m), 직전 이정표(백마산 2km, 섬들마을 3.7km), 119푯말(밀양 향로-9)

점심을 먹고서도 한 시간이 지나서야 회원들이 도착했다. 함께 보이는 산을 헤아려 본 후 백마산을 향해 내려섰다.

13:06  능선 갈림길

이정표(백마산 1.91km, 사자평, 향로산 0.05km)

직진하면 재약봉, 코끼리봉을 거쳐 사자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다. 우측 언덕을 넘어서 내려서는데 가파르다.

13:39~41  달음재(장군미)

이정표(백마산 0.61km, 삼박골농원 2.77km, 향로산 1.35km)

전에 없던 송전철탑이 있다. 백마산 이쪽 사면은 능선이 펑퍼짐해서 길 구분이 없다. 우측 산성을 거쳐 올라보았다.

13:58~14:10  백마산(×773.8)

이정표(향로산 1.96km, 향로봉 3.73km)

예전에는 조망이 없었는데 나무들을 잘랐는지 밀양호가 보인다. 후미를 기다렸다가 향로산 방향으로 진행했다.

14:11  갈림길

이정표(산시이 0.59km, 백마산 0.08km)

부산일보 지도를 보면 좀 더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우측길로 내려설 수도 있는데, 선두를 따라 우측길로 내려섰다.

14:24~25  달음재(13:39 경유지)

삼박골로 바로 내려서는 길 우측에 임도가 나 있다. 임도를 따라 가 볼까 몇 걸음 하다가 계곡길로 내려섰다.

14:28  갈림길

이정표(삼박골농원 2.5km, 백마산 1.5km, 장군미 0.2km)

14:46  임도

15:06  삼박골펜션

이정표(백마산 3.38km /향로산 4.12km)

15:13  삼평교

15:15  2차선 도로(표충로)

15:17  청룡식당 주차장 /산행종료

16:39  부산으로 출발

18:05  부산 덕천동에서 하차, 귀가

산행후기

밀양 향로산은 영남알프스 최고의 전망대로 이름 난 곳이다.

웬만한 산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산이고 나 역시 몇 차례 찾아봤던 산이다.

그때마다 조금씩 코스가 달랐지만 하산길은 모두 표충로였다.

이번에는 표충로에서 올랐다가 다시 표충로로 내려오는 코스다.

산악회에서 오르는 길은 쌍봉으로 바로 이어지는 능선으로서, 몇 번 내려와 본 길이다.

능선길로 오르는 회원들을 보면서 슬그머니 좌측에 있는 능선으로 빠졌다.

요즘 들어 산악회와 다른 길로 걸었다가 합류하는 때가 많아졌다.

가보지 못한 길이 바로 옆에 있는데, 몇 번이나 걸었던 길로 또 갈 수는 없지 않은가.

오래 다닌 산악회라서 단체산행에 지장이 없는 한 양해해준다.

내가 걷는 좌측 능선길은 산악회에서 오르는 등로에 비해 약간 둘러서 간다.

그렇다 해도 산악회의 단체걸음은 혼자 걷는 걸음보다 늦을 수밖에 없을 것이므로

두 길이 합쳐지는 쌍봉에서 회원들과 만나게 되리라 예상했다.

그랬는데 쌍봉에 이르고 보니 아무도 없고 올라오는 기척도 없다.

내가 올라온 능선길이 조망이 좋았고 그래서 자주 멈추었는데, 그 때문에 늦은 것일까.

이미 회원들이 지나간 것으로 생각하고 서둘러 향로산으로 향했다.

바쁜 걸음으로 제법 좇았음에도 인적은 볼 수 없고 족적도 없는 듯하다.

그렇다면 내가 앞선 것인가, 미심쩍어 하면서 향로산에 올라섰더니 역시 텅 비어있다.

회원들을 기다리면서 사방으로 펼쳐진 첩첩한 산군들을 헤아려본다.

초보 때부터 영남알프스는 혼자서도 많이 찾아다녔다.

저 산들은 거의가 내가 걸어보았던 산일 것인데 빛바랜 기억처럼 아스라할 뿐이니,

그때는 무작정 걸었지만, 다시 한 번 하나하나 밟아보고 싶다.

▽산행개요도

밀양 향로산~백마산 산행트랙.gtm

▽부산일보 지도에 매칭한 트랙

▽산행고도표

▽구글로 본 산행경로

▽표충사를 앞두고 섬들가든 주변에서 하차했다.

▽스위스펜션 입구 앞에 향로산 3.7km 이정표가 서 있다. 들머리다.

▽길은 임도로 시작되는데...

▽10분쯤 걸으면 갈림길을 만난다. 우측 능선으로 오르는 길을 두고 직진했다.

▽119푯말(향로-1)가 서 있다. 임도는 물 마른 너덜계곡에서 끝나는데...

▽너덜계곡을 건너서 능선으로 올라섰다.

▽이제부터 능선을 따라 오른다.

▽제법 가파른 능선길...

▽우측으로 조망이 트인다. 좌중앙은 가래봉 능선, 우 중앙 뒤는 보두산, 낙화산일 것이다.

▽곧 좌측에도 조망이 트이기 시작하고...

▽능선은 계속 고도를 높여간다.

▽밧줄이 걸려있는 바윗길도 있다.

▽조망은 더욱 멀어졌다. 가래봉 뒤로 뾰죽봉은 종남산과 덕대산으로 보인다.

▽능선길이 우측으로 굽어지면서...

▽표충사가 내려다 보인다. 그 위는 물론 천황산과 재약산...

▽능선길은 다소 완만해면서...

821.7m봉으로 이어진다. 작은 헬기장에 삼각점과 푯말이 있다.

821.7m봉에서 본 조망, 만어산, 구천산이 아닐까...

▽향로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또 하나 헬기장 봉우리를 지나고...

▽우뚝한 향로산을 바라보면서...

▽119푯말(향로 -7)이 서 있는 안부로 내려섰다.

▽이제 향로산을 향해 오르는 길이다.

▽능선길은 몇 개의 중턱을 올라서면서 가파르게 이어지는데...

▽전망 좋은 바위가 곳곳에 있다.

▽돌아본 조망, 좌중앙 둔중한 산등성이는 화악산일 것이다.

▽먼 산을 당겨봤다. 저 높은 봉우리는 어느 산일까...

▽향로산에 올라섰다.

▽향로산은 영남알프스 최고의 전망대...

▽천황봉 좌측 뒤로 운문산, 재약산과 사이 뒤는 가지산과 중봉, 재약산 우측 뒤는 고헌산...

▽재약봉 뒤로 간월산과 신불산, 신불평원, 영축산, 함박등, 죽밧등, 시살등...

▽밀양호 뒤편으로 금오산, 구천산, 만어산...

▽파노라마에도 다 담기지 않는 조망, 고당봉도 보였는데 사진으로는 나타나지 않는다.

▽향로산에서 백마산은 언덕 같이 보인다. 우측 송전탑이 서 있는 곳이 내려가야 할 달음재...

▽행렬이 지체된다. 조망이 아쉽기 때문일까...

▽가파르게 내려서서...

▽완만한 언덕을 넘어가면...

▽달음재가 나온다.

▽달음재 이정표. 백마산까지 0.61km...

▽백마산은 15분 남짓하면 올라설 수 있는데...

▽우측으로 돌아서 산성을 밟아봤다.

▽오랜만에 올라 본 백마산 정상...

▽정상석은 그대로인 듯한데...

▽조망을 가리는 나무가 없어졌다.

▽하산길은 삼박골로 잡았는데,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계곡길은 미끄러운 비탈로 이어지고...

▽내려선 임도는 종점까지 2.7km, 제법 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