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 등/낙남정맥

낙남정맥 11차(거리재-유수교)

낮은 산도 산이다

□ 산행개요

○ 산 행 지  : 낙남정맥 11차(거리재-유수교)

○ 산행일자 : 2009년 07월 11일(토) / 흐리다가 비

○ 산 행 자  : 늘바람

○ 산행코스 : 거리재-산불4초소-와룡산-모산재-굴다리-화원마을-실봉산-179봉-소축사-171봉-유수교

○ 산행시간 : 7시간 20분(GPS 측정 19.5km)

□ 산행일지

05:34  집에서 출발(부산 진구 개금3동)

05:47  서부시외버스터미널 도착(택시료 4,600원)

06:10  진주행버스 출발(버스료 7,000원)

진주행은 5시40분에 첫 차가 있고 그 이후로 8~10분마다 출발함을 안내하고 있지만 승객 수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것 같다.

07:27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도착

문산 방향 시내버스정류장은 터미널에서 나와 길을 건너지 않고 오른쪽으로 50m 정도 걸어가면

만난다. 정류장시설에는 전자식 수시정보가 뜨고 있다.

07:52  26-3번 버스 탑승(1,000원, 마이비교통카드 이용 가능)

08:16  정자 시내버스정류장에서 하차(문산읍 정자리)

08:19  택시 탑승

기사에게는 거리재라고 하면 잘 모를 것이므로, 진주축협 생축사업장에 간다고 하니 알아듣는다.

진주축협 생축사업장에서 한 굽이 더 돌아서 지난 구간에서 끊었던 도로에서 하차했다.

08:23  2차선 도로

이정표(↑낙남정맥<실봉산 10.9km>, →금곡면, ←관봉초교, 낙남정맥<무선산 4.4km>)

08:38  산행 시작

지도와 GPS를 점검하고, 스틱 등을 준비한 후 오르막을 오른다.

08:44~49  봉우리

GPS에 문제가 있다. 대충 작동이 되게 했지만, 마음먹고 공부를 하지 않으니 언제나 초보다.

봉우리에서 길은 좌측으로 이어진다. 잠시 능선길, 묘지 터를 지나자 우측에 물통 3개(청색 2,

황색 1)가 보이면서 과수원이 시작된다.

08:54  과수원(감나무 밭)

08:57  안부사거리 / 직진

09:00  감나무 밭

봉우리에 올라서자 다시 감나무 밭이다. 그런데 잠시 후 별도의 길이 없어서 밭 속으로 들어서서

통과해야 한다. 여태까지는 밭 가장자리를 걸었던 것인데 과수 사이를 통과하자니 부담스럽다.

09:06  노란색 물통

밭 가운데 노란 물통이 있다. 물통에서 부터는 임도와 같이 널찍한 길이 나 있다.

09:08  과수원 집

길을 따라서 도로를 향하여 내려선다.

09:10  2차선 도로

문산읍과 정촌면의 경계표지판이 있는 2차선 도로다. 내려 온 길 입구에는 가족농장 표시목과

등산로 입구를 알리는 작은 입간판이 있다. 우측 문산읍 경계표지판이 있는 곳으로 진행하여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오른다.

09:13~14  갈림길

우측이 능선길인 듯 보이지만, 좌측 길로 진행해야 한다. 정맥길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굽어지면서

올라간다.

09:17  감나무 밭(봉우리)

09:20  봉우리(GPS고도 120m)

봉우리에서 산길은 좌측으로 굽어지고 잠시 후 사야가 트이면서 가야 할 능선이 조망된다.

09:23  시멘트포장길 / 우측으로 진행

09:24  갈림길(갈색지붕 주택 앞)

갈색지붕 주택을 앞두고 좌측으로 나 있는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완만하게 오른다.

09:26  새말원농장

장승형태의 나무에 낙남, 새말원, 농장이라고 새겨 놓았다. 몇 차례 갈림길이 있지만 포장길을

따라 직진하면 된다.

09:35  오거리

전방 11시 방향에 묵은 임도를 제외하면 모두 시멘트포장길이다. 1시 방향 포장길을 따라간다.

09:38  사거리 /직진

09:39  갈림길

우측 길로 진행한다. 정면에 보이는 나지막한 봉우리가 올라야 할 곳이다.

09:40~41  갈림길(T형)

교차로 좌측 축담에 작은 입간판(↓등산로 입구)이 있고, 미송사와 낙남정맥임을 알리는 글씨가

축담과 전봇대에 쓰여 있다. 좌측 포장길에 볼록거울이 보이는데, 산길은 그 거울 옆에 있다.

09:41  블록거울 옆 산행로

산길로 올라서면 바로 과수원이다. 이곳도 별도 길이 없다. 나무 사이를 통과한다.

09:46  봉우리 /집하시설

시멘트길을 따라 몇 걸음하다가 좌측으로 트여있는 곳으로 나온다. 밭 두렁길이다.

09:49~58  산불감시 4초소 /간식 및 휴식

주인 없는 초소에는 “환영 낙남정맥 종주를 환영합니다. 진주 산불감시4초소 장화석” 이라는

간판이 붙어있지만 많이 바래었다. 또한 길바닥에는 “와룡, 망운, 금오...월아”까지 조망안내

글씨가 있고, 진행방향 길가에는 많은 산행리본이 붙어있다. 포장길을 따라 내려간다.

10:02  사거리

길이 우측으로 갈라지는 곳 몇 걸음 앞에 좌, 우로 길이 갈리는 곳이다. 우측 길을 따라 오른다.

곧 다시 갈림길을 만나지만 우측으로 오르는 포장길을 계속 따라간다.

10:05  농막이 있는 봉우리

봉우리 주변에서 포장길이 끝난다. 산길로 내려서면 다시 감나무 밭이다.

10:09  시멘트포장길

우측 뒤에서 오는 포장길로 내려서서 길을 따라 진행한다.

10:11  오거리

9시 방향, 10시, 12시(직진), 2시 방향으로 길이 갈라진다. 우측 포장길을 따라 몇 걸음 하다가

직진 방향 임도로 오른다. 곧 나무의자를 만나고 묘지 터를 지나치면 대숲길이 열린다.

10:15  삼거리(T형) /우측으로 진행

10:17  송전철탑

10:18  갈림길 /우측으로 진행

10:19  갈림길

우측으로 진행하여 몇 걸음하면 다시 갈림길. 좌측은 봉우리를 우회하는 길이다. 우측으로 오른다.

10:20  삼거리 봉우리

나무의자가 있는 평평한 봉우리다. 좌측으로 진행하는데 길이 조금 희미한 부분도 있다.

10:22  뚜렷한 산행로

봉우리를 우회하여 오는 길로 내려선다. 역방향 종주자들을 위한 낙남정맥 표지가 붙어있다.

10:25~26  삼각점 방향 표시

좌측 시멘트구조물과 전봇대에 삼각점 방향을 표시하는 글씨가 있다. 몇 걸음 뒤로하여 좌측으로

오른다.

10:27~30  와룡산(해발 93.8m)

시멘트구조물은 사각형으로 어떤 시설의 기초였던 것으로 보인다. 삼각점이 보이지 않아서 약간

높은 부분으로 가 보려고 했는데, 가시덤불이 있어 접근하지 못하고 내려온다.

10:31  갈림길

시멘트구조물과 전봇대에서 몇 걸음하면 만나는 갈림길이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10:33  갈림길

진행했던 넓은 길은 우측으로 굽어지고, 직진하여 능선으로 오르는 듯한 좁은 길도 보인다.

그러나, 가야할 길은 좌측이다.

10:35  시멘트포장길과 과수원집

과수원집을 지나치고 곧게 난 포장길을 따라간다.

10:38  장씨농원(오두막)

2층 오두막집 앞에서 오른편으로 산길이 나 있다. 장씨농원 팻말을 지나쳐 잡목을 헤치고 오른다.

10:41  봉우리(GPS고도 108m)

봉우리를 내려서는데 갈림길이 있다. 우측으로 진행한다. 곧 경작지가 나오면서 뚜렷한 길이 없다.

10:47  시멘트포장길

작은 전봇대와 청색의 쓰레기투기금지 안내판이 있다. 1시 방향으로 이어지는 포장길을 두고

직진하여 비포장 산길로 오른다. 곧 과수원 울타리 옆을 지나는 길이 된다.

10:51  물통과 간이 오두막이 있는 과수원

감나무 등이 드문드문 있는 밭을 지나자 시야가 트이면서 송전탑이 있는 봉우리가 보인다.

10:55  시멘트포장길

포장길을 따라 유인 김해 김씨묘를 지나치고 송전탑 방향으로 오른다.

10:57  송전철탑(No.11)

송전탑 좌측에 파란물통 2개가 있다. 다시 산길이 시작되지만 경작지가 나오면서 길이 희미하다.

10:58  능선경작지

능선 중앙에 밭이 들어서 있다. 우측 가장자리를 따라 우거진 풀숲을 헤치고 길을 이어야 한다.

11:01~02  의금부도사 김해 김씨 묘

11:03~05  경연당거사 이씨 묘

넓은 터에 석상 2개가 서 있는 묘소다. 바로 아래에도 넓은 묘지가 있지만 이곳에서 우측으로

내려서야 한다.

11:06  모산재(2차선 도로)

도로를 건너면 바로 임도로 연결된다. 도중에 왼쪽 오름길이 보이지만 넓은 길을 따라가야 한다.

11:10~13  임도삼거리

이곳에서 직진해야 하는데, 풀숲이 우거져 잘 보이지 않는다. 왼쪽으로 진행했다가 되돌아 왔다.

11:16  진양 강씨 묘

11:17  절개지 봉우리

대전통영 고속도로가 아래로 지난다. 진행방향을 가늠해 보고 내려서는데, 비탈길에 넝쿨나무가

우거져서 발목에 걸릴까 조심스럽다.

11:26~28  산자락(도로가 보이는 지점)

좌측에 시멘트길이 보여 내려섰더니, 도로에서 끊긴다. 다시 올라와 갈색 양옥집을 향해 간다.

11:29  갈색 양옥집

집 바로 아래가 고속도로 굴다리다. 마당에서부터 시멘트길이 고속도로 굴다리로 연결된다.

11:31~44  고속도로굴다리 통과지점

굴다리를 통과하면 바로 우측 배수로를 따라 올라야 한다. 그럼에도 무심코 포장길을 따라갔다가

되돌아왔다. 지도를 정치하고 방향을 잡은 후 굴다리를 통과하는 시원한 바람에 잠시 휴식했다.

11:47  정촌표식판(정촌-9/C, 표식<화동마을>)

시멘트포장길로 내려서서 그대로 따라간다.

11:49~50  굴다리

굴 입구에 블록거울이 있고, 좌측은 어떤 회사의 물류센터다. 굴다리를 잇달아 2개 통과한다.

11:52~53  3번 국도

교통량이 많은 넓은 도로다. 신호등을 기다렸다 건너간다.

11:53  이정표 및 화원마을 표석

이정표(→화원마을, 낙남정맥<정촌면>등산로/←무선산 구간 11.6km, →실봉산 구간 8.4km)

화원마을 표석을 따라 또 하나의 굴다리를 지난다.

11:57~58  화원소류지앞 삼거리

실봉산 무선산 등산안내도와 화원삼계탕 입간판이 있다. 좌측 길로 소류지를 따라 진행한다.

11:59  화원삼계탕

삼계탕집 우측에 시멘트포장길로 오른다. 입구에는 이정표가 서 있다.

이정표(↑낙남정맥<실봉산 3.8km, 해돋이쉼터 3.0km>, ↓낙남정맥<무선산 11.6km>)

잠시 후 오름길이 끝나면 포장길이 끝나는데, 길이 희미하다.

12:04~07  무명 묘 /휴식

봉긋한 무명 묘를 만나면서 뚜렷한 길이 되고, 곧 진양 강씨와 김해 김씨 합장묘를 지난다.

12:09  갈림길 /좌측 임도로 진행

12:10  임도갈림길

우측 임도로 진행한다. 도중에 좁은 갈림길이 있지만 넓은 임도를 그대로 따른다.

12:14  통정대부 완산 전씨 묘

12:17  봉우리(GPS고도 113m)

봉우리를 내려서는데 갈림길이 있다. 우측은 묵은 길 같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이어 두 차례

갈림길을 만나지만 뚜렷한 길을 따라간다.

12:27  묘지가 있는 봉우리(GPS고도 132m) /진주시내 조망

12:29  유인 밀양 박씨 묘

제법 이어지는 산길이다. 나지막한 봉우리를 몇 개 넘는다.

12:46  말무덤재 /이정표(↑낙남정맥<실봉산>, →산강마을, ←함촌마을, ↓낙남정맥<화원마을>)

좌, 우는 세석이 깔린 길이다. 직진하여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오른다.

12:51  삼거리 /이정표(↖실봉산 정상, →해돋이쉼터)

12:51~13:10  해돋이쉼터 /점심식사

육각정자와 운동시설, 감시초소와 전망오름대가 있다. 점심 식사 후 실봉산을 향해 간다.

13:16  봉우리 갈림길(GPS고도 183m)

임도를 두고 좌측 산길로 진행하는데 빗방울이 떨어진다. 예보에는 밤 12시에 온다했는데...

13:21~22  실봉산(해발 185m)

정상 안내판과 삼각점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삼각점(진주 11, 1991복구)

실봉산에서 내려서는데 갈림길이 있다. 우측 길로 내려선다. 내리던 비가 제법 굵어진다.

13:28  장흥 고씨 묘

13:30  갈림길

오르막을 앞두고 길이 갈라진다. 좌측은 우회길, 우측 길로 봉우리를 넘어서니 길이 합쳐진다.

13:32  임도

이정표와 임도표석, 임도방향표가 있다.

이정표(↑낙남정맥, →내동 해돋이쉼터, ←심대마을 0.6km, ↓낙남정맥 가는 길 /실봉산 정상 0.6km)

13:39  갈림길 /좌측으로 진행

13:42  179m봉

13:49  임도근접 산길

우측에 임도와 3m 거리를 두고 만나면서 임도와 길이 연결되어 있다. 연결지점에서 몇 걸음

하다가 우측에 나 있는 좁은 산길로 오른다.

13:53~56  2차선 도로

정맥능선을 따라 조성된 도로로서, 내려선 지점에서 우측 7~80m정도 떨어진 곳이 산마루다.

산행개요도상 이 부근이 경전선 나동터널이 지나는 곳 같다.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내려가는데,

아스팔트도로는 곧 1차선으로 바뀐다. 아마 경사가 있는 곳에서 차량이 여유 있게 교행할 수

있도록 고개부분에만 2차선으로 조성한 것 같다. 그나저나 대간이나 정맥이 차도가 되어서 이어

지는 것은 처음 본다.

14:03  상탑 햇살농원(길 좌측에 위치)

14:05~16  전봇대가 있는 삼거리

2개의 전봇대가 서 있는데, 하나는 별도의 설비가 얹혀있는 것 같다. 아스팔트 포장길은 좌측으로

내려서는 길과 1시 방향으로 직진하는 길로 갈리고, 그 사이의 11시 방향에 시멘트포장길이 있다.

이어가야 할 능선은 바로 뒤편 우측이다. 1시 방향 아스팔트도로를 따라 가다가 두 번째 만나는

시멘트포장길을 올라서니 무난하게 길이 이어진다.

14:09  우축사

요란하게 짓어 대는 개들을 피해 우축사를 지나쳐 오름길을 오르는데, 원두막이 보인다.

14:33  봉우리(GPS고도 131m)

14:36  여양 진씨 묘

14:39  2차선 도로(유수재, 신촌재)

1049번 지방도로로서, 사천시 축동면과 진주시 내동면의 경계임을 알리는 도로표지판이 있다.

진주에서는 유수재로, 사천시에서는 신촌재로 부른다 하는데, 영진 5만분의 1지도에서 비리재로

표기되어 있다. 도로를 건너 산길을 잇는다.

14:40  갈림길

도로를 건너 산길에 들어서서 몇 걸음하면 우측으로 올라서는 길이 있다. 우측 길로 오른다.

도중에 중턱계단과 같은 길을 만나지만 곧 바로 오르는 길로 진행하면 된다.

14:45  하늘색 물통 2개

14:48  태지농원 안내문

정맥꾼을 대상으로 매실, 단감 등 친환경 농산물을 홍보하는 안내문이 있다.

14:53  임도가 끝나는 곳

임도가 끝나는 곳에 산길이 숨어있다. 나무가 넘어져 있는 곳으로 우거진 수풀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수풀을 헤치고 들어서니 길은 왼쪽으로 크게 우회한다.

15:00  도로와 같이 넓은 비포장길

조만간 포장될 것 같은 폭이 넓은 길이다. 길이 갈라지는 곳도 있지만, 능선을 이어가면 된다.

15:06  파란물통

15:08  봉우리(GPS고도 134m)

15:11~17  능선안부

비가 많이 내린다. 나무 아래에서 지도와 산행자료를 정리하고 봉우리를 향해 오른다.

15:19~24  171m봉

봉우리 좌측은 묘지 터이고, 우측 정상부분에 태극기가 깃대에 달려있다. 진행방향을 그대로

이어 봉우리를 내려선다.

15:34  홍수경보시설

15:39  전주 김씨 묘

15:45  유수초교(폐교) 운동장/길 우측에 위치

15:46~57  2차선 도로(1049번 지방도로)

길 우측에 유동마을 표석이, 좌측 편으로는 유수교가 보인다. 비가 시나브로로 내리는 통에 제때

대비를 하지 못했다. 어느 틈에 신발 안도 축축하고, 디카도 수상하다. 잠시 배낭을 정리한다.

15:58  유수교 /산행종료

유수교를 건너서 정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좌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좌측 도로를 따라 20m정도

진행하다가 우측 임도로 들어서야 할 것이다. 그러나, 비가 와서 오늘 산행은 이곳에서 종료한다.

유수교를 건넌 곳에서 바로 우측에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다.

16:01~30  유동마을 시내버스정류장

지나가는 청년에게 물었더니 버스가 금방 올 것이라 했는데 소식이 없다. 차량은 지나가지만

더 이상 통행인도 없다. 한참 후 승용차가 지나가면서 이곳에서는 버스가 없고, 바로 아래 정동

마을 정류장에 가야한다고 알려준다. 유수교를 건너온 방향에서 우측으로 길을 따라간다.

16:32  정동마을 시내버스정류장

휴게시설로 된 정류장이다. 진주시내 지도와 버스노선안내문이 있지만 정류장에 맞는 시간이 적혀

있는 것은 아니고, 일률적으로 제작된 것이라서 알아 볼 수가 없다. 기점과 종점 시간만 표기되어

있다. 한참을 살펴보니 최소한 오후 5시가 지나야 될 것으로 짐작될 뿐이다. 해서, 콜택시를 불렀

는데, 지난 주와 마찬가지다. 지리도 잘 알아듣지 못하고, 한참 후에야 부근에 택시가 없다고 한다.

17:20  96번 버스 탑승(버스료 1,000원)

17:46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차

17:55  부산행 버스 출발(버스료 7,000원)

19:48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도착

20:05  집 도착(택시료 5,500원)

□ 산행후기

이번 구간은 아마도 낙남정맥 중에서 제일 낮은 곳일 것이다.

가장 높은 산이라고 해야 실봉산(185m)으로서 해발 200m에도 못 미치고,

높이가 90.2m에 불과한 와룡산도 그 이름을 갖고 있을 만큼

시작에서 끝날 때까지 해발 100m를 오르내리면서 이어진다.

2차선 도로에서 산길로 들어서면서 산행을 시작하는데,

봉우리 하나를 넘어서니 바로 감나무 밭이 나오면서 과수원은 계속적으로 이어진다.

여태까지는 과수원을 지나더라도 그 가장자리에 나 있는 길로 다녔으나,

이번 구간은 곧장 안으로 들어가서 나무사이를 통과해야 하는 곳이 많다.

감나무에는 풋감이 달려 있지만 잘 익은 복숭아가 떨어져 있는 곳도 있어서,

아무도 없는 과수원을 들어설 때마다 무단침입자가 된 것 같아 죄스럽다.

본격적인 수확기에는 통행을 차단하는 과수원도 없지 않을 것이므로,

어쩌면 이 구간은 겨울이나 이른 봄철에 지나는 것이 옳을지도 모르겠다.

과수원과 경작지 주변에는 뚜렷한 길이 없는데다 산행리본도 찾기 힘들다.

아마도 농장에서 제거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런다고 산꾼들이 걸음을 멈출 리 없으니,

오히려 길을 찾아 헤매는 와중에서 주민들의 생활터전을 어지럽히지나 않을까.

일부 농장에서는 길을 안내하면서 농작물 판매를 꾀하고 있으니 그게 지혜롭게 보인다.

과수원에서는 한 사람도 만나지 못했으나 밭두렁에서는 몇 분을 만났다.

먼저 인사를 건네면서 미안합니다하고 양해를 구했지만 산행이 부끄럽지는 않다.

일주일 중 하루의 산행은 월급쟁이의 고된 일상을 잇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충전인 것이니,

경작을 하는 것이나 산행을 하는 것이나 모두가 다름없는 생활인 것이다.

어느 산꾼은 이 구간을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비산비야(非山非野)라고 표현했지만,

산이라고 해서 모두 다 크고 높은 것만 있을까.

사람들 모두가 높은 지위에 있는 게 아니듯이 낮은 산도 산이고 나름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희부연 하늘이 낮아지면서 이름 없는 야산에 비가 내린다.

▽산행개요도(클릭하면 확대해 볼 수 있음)

▽종주진행도(클릭 확대)

▽거리재를 넘어 만나는 2차선 도로. 이번 구간은 이곳에서 출발한다.

▽봉우리 하나를 넘어서니 잠시 솔밭길...

▽이내 감나무 밭이 나타난다.

▽제법 알갱이가 굵어지기 시작한 감나무밭 안으로 들어서서...

▽과수원집 앞 길을 따라...

▽도로에 내려섰다.

▽다시 이어가야 하는 길도 과수원 포장길이다.

▽경작지 주변은 지그재그 길을 따라가면서 능선을 찾아야 한다.

▽새말원농장. 낙남정맥꾼을 격려하면서 농장홍보도 곁들인다.

▽오거리. 어디로 가야 할까. 직진하여 녹색임도로 올라야 할 것 같지만, 1시 방향 포장길로 가야한다.

▽가끔은 정맥길임을 알려주는 표식이 있다.

▽다시 올라선 과수원에는 잘 익은 봉숭아가 떨어져 있고...

▽봉우리에는 집하시설이 들어섰다. 주민들에게 정맥은 산이 아니라 생활터전이다.

▽밭두렁을 따라 정맥길은 이어진다.

▽진주산불감시 4초소. 길 찾기 제일 어려운 구간의 안내자 역할을 했던 장화석님이 있었던 곳이다.

▽다시 오거리. 어느 쪽일까. 이번은 직진하여 비포장임도로 오르는 게 정답이다.

▽잠시 대숲길을 지나니...

▽좌측에 삼각점 표시가 있다..

▽올라서니 시멘트구조물만 남아있는 와룡산 정상이다.

▽다시 나지막한 능선을 오르내려서...

▽집앞 마당같은 길을 지난다.

▽정확하게 능선에 들어선 경작지. 우측 가장자리를 따라 풀숲을 헤쳐서 통과했다.

▽이윽고, 진주분기점이 저 아래다.

▽저 앞 양옥집 마당에서 굴다리를 통과해야 한다.

▽두번째와 세번째 굴다리를 통과하니...

▽교통량이 많은 넓은 도로에 이른다. 2번 국도다.

▽도로를 건너 화원마을로...

▽다시 굴다리 2개를 통과하니 등산안내도가 서 있다.

▽안내도를 살펴보니 다섯개의 굴다리를 통과한 길이 이해 된다.

▽화원삼계탕에서 우측 포장길로...

▽비로소 산길다운 길이 잠시간 이어진다. 찌르르...하는 건 풀벌레인가, 산새 소리인가.

▽말무덤재를 지나치고...

▽해돋이쉼터에 이른다.

▽이어 실봉산. 오늘 구간 중 제일 높지만 185m에 불과하다.

▽이건 또 무엇인가. 개요도상 경전선 나동터널 부근. 이어지는 정맥이 차도가 되어있다.

▽소축사 직전 갈림길. 우측 봉우리가 진행해야 될 곳이다.

▽한 봉우리를 넘어서...

▽유수재로 내려선다.

▽어김없이 나타나는 과수원...

▽국기가 게양된 171m봉에 올라서...

▽내림길에서 홍수경보시설을 만나면...

▽곧 가화강을 건너는 유수교에 이른다.